본문 바로가기
육 아

집에서 느타리버섯 키우기

by ericaday 2020. 12. 10.
반응형

아이가 유치원에서 키우던 느타리버섯을 가져왔어요. 

유치원에서 상추도 키워보고, 달팽이도 키워 봤어요. 이번에는 느타리버섯을 키우다 가져왔습니다. 

원래 한달 전에 가져왔어야 하는 것인데, 그 때 버섯이 잘 크지 않았던 모양이에요. 

버섯이 죽었다고 했었는데, 키트를 다시 사서 새로 키운 듯 합니다. 

 

 

느타리버섯 키우기

 


분무기로 물을 몇 번 줬는데 아침에 보니 갑자기 쑥 자라있습니다. 

7월달에는 유치원에서 키우던 달팽이를 집으로 가져왔는데요. 그 때는 달팽이에게 먹이도 매일 챙겨 주며 달팽이가 움직이는 것을 관찰하는 재미가 있었어요. 

이번에 키우는 버섯은 물만 뿌려주면 쑥쑥 자라서 키우는 재미가 있네요. 

버섯은 온도가 15~20℃ 정도, 습도가 높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아요. 가정에서 버섯 키우기 좋은 장소는 욕실이나 싱크대 주변이라고 하네요. 낮은 온도에서 자랄 수록 갓색이 진해진다 합니다.

집 싱크대 옆에 두고 며칠 지났는데 갓색이 진하지 않을 것을 보니 실내 온도가 버섯이 살기에는 조금 높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어제 버섯이 너무 큰 거 같아서 몇개만 잘라서 볶아 먹었는데요. 며칠 더 키운 후 한번에 요리하고 끝내야 겠네요. 

설명서를 읽어보니 다 자라면 딱 잘라서 요리하라고 적혀 있더라고요.

가정보육 하면서 같이 놀 아이템 찾는 분들은 느타리버섯 키우기 키트로 아이들과 집에서 버섯 키우고, 관찰하고 수확하고 요리까지 하면 좋은 시간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버섯 기르는 방법

느타리버섯은 온도와 습도가 맞으면 잘 자랍니다. 버섯의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수분 유지가 특히 중요합니다. 느타리버섯이 잘 자라기 위한 온도는 14~20℃입니다. 실내에서 최대한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두고 기르도록 합니다. 균사에 직접 물을 뿌리지 말고 배지에 이슬이 맺히도록 매일 2~3회 정도 분무기로 공중에 물을 조금씩 뿌려 줍니다. 기르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7~15일 정도 지나면 배지에서 버섯의 싹이 올라와 발아되는데 이때 비닐을 버섯 배지 위까지 내려줍니다. 버섯이 손가락 한 마디 크기 정도 되었을 때부터는 수시로 공중에 물을 조금씩 뿌려 줍니다. 이때 직접 버섯에 물을 분사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만일 버섯에 물이 고이게 된다면 즉시 물을 버리도록 합니다. 버섯갓이 동전 두 배만한 크기가 되었을 때 버섯을 살짝 비틀어 따서 유아들과 함께 맛있는 버섯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버섯을 수확하고 남은 배지는 가루 내어 화단이나 화분에 뿌려주면 좋은 거름이 되기도 합니다.


느타리버섯 키우기 사용방법

1.병뚜껑을 열고 하얀 노화균 표면을 숟가락으로 1cm 정도 긁어주세요.

2.병안에 물을 가득채운 뒤 30분 후 물을 버려주세요.

3.스폰지 뚜껑을 물에 흠뻑 적신 후 뚜껑을 닫습니다. 뚜껑에 물이 고인 상태로 닫으면 안됩니다. 

4.병을 뒤집어 놓은 후 뚜껑 스폰지 에 물이 마르지 않도록 하루 3~6회 뚜껑을 적셔줍니다. 

5.5일~7일 후 하얗게 버섯이 나오면 뚜껑을 열어 버섯갓이 마르지 않도록 분무기로 하루 4~6회 분사해 주세요.

6.이때부터는 그릇이나 용기에 물을 채운 후 병을 담가두시면 버섯이 자라나는데 더욱 좋습니다. 

7.버섯이 다 자랄 때 까지 갓이 마르지 않도록 잘 관리해 주세요. 

8. 9~12일 후 버섯갓이 500원 동전크기 이상이 되면 수확하세요.

9.수확할 때는 병 위로 나온 버섯대 부분을 잡고 좌우로 살짝 젖히면서 뽑아주세요. 톱밥 부분은 칼로 자른 후 맛있게 요리해 드세요.


 

반응형

댓글